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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문일답]최기의 KB국민카드 사장 "수수료율 더이상 낮출 여력 없다"
작성자 이****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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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21-03-21 16:2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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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김지성 기자 = 최기의 KB국민카드 사장은 "지난 8년간 은행에서 카드사업을 영위할 때는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잃어왔지만, 2011년에 턴어라운드를 이뤘다"며 출범 1년을 자평했다. 또 "현재의 수수료율에서 더 이상 낮출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최기의 사장은 출범 1년을 맞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 갖고 다양한 비전과 의지를 밝혔다. 다음은 어린이보험비교최 사장과의 일문일답. -정부와 소비자단체에서 가맹점 수수료 인하요구가 거세다. 우리나라 수수료 수준이 다른 나라에 비해 높은 것인가. 또 알뜰 주유소 카드에 참여할 계획은 있나. "수수료 수준이 적정하느냐는 보기에 따라서 다르다. 카드사업은 사업자, 가맹점, 소비자 이렇게 3자 관계에 있다. 제일 존중돼야 하는 주체는 소비자이다. 그런 측면에서 휴대폰소액결제현금수수료 수준이 외국에 비해 절대적으로 '낮다' 또는 '높다'고 말하기 어렵다. 다만 현재의 수수료율은 더 이상 낮출 여력이 없다고는 말할 수 있다. 현재처럼 소비자 혜택 등이 유지된다면 낮추기 어렵다는 것이다. 알뜰 주유소 카드는 (정부의) 제의가 온다면 검토하겠지만 당장은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 -모바일 카드 부문을 강화할 계획이 있나. "컨버전스에 대한 기대가 병의원광고컸다. 다만 사실은 어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도입될 경우 (이것이) 첫번째인가, 두번째인가에 고민이 있다. 전사적으로 여기에 많은 여력을 집중할 필요가 있는지에 수원중고차대한 고민이다. 또 통신사와 카드사, 구글 등 애플리케이션사 등 어느 업종에서 향후 주도권이 어디로 갈 것이냐도 고민이 된다. 그런 측면에서 한시라도 시선을 놓치고 있지는 않다. 다만 하나SK카드처럼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지는 고민이 있다." -원 플랫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대는. "KB국민카드 중 살아있는 종류가 360여개나 된다. 이마트, 도시공사 제휴 카드 등 너무 많다. 무한정 가지수가 많아지면 비용만 유발시킨다. 지난해 목이물감와이즈카드가 100만장을 했는데, 혜담카드는 (올해) 10만장 하면 역류성식도염치료성공이라고 본다. 혜담은 (고객이 혜택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걸 판매하려면 설명이 길어진다. 고객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고객은 (카드 설명이) 30초 넘으면 돌아선다. 혜담카드는 설명하기가 복잡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멀티 플랫이 계속 갈 것이냐하면 그렇지 않다. 방향은 요양병원원 플랫으로 가는 것이다." -카드모집인의 사후 관리를 강조했다. "모집인을 어떻게 할 것이냐가 고민이다. 5만명 정도 종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부업도 있지만 생업자도 많다. 이 분들이 환경이 열악해지면 수당이 떨어지게 된다. 카드 수수료가 낮아지면 다량 카드 발급 방식으로는 안 된다. 일단은 발급에 포커스를 두되 앞으로는 고객이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고객 충성도가 높아지면 수익을 모집인에게 어떻게 돌릴 욕창치료것이냐를 고민 중이다. 방향을 본 것이다" -비용절감을 위한 조루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 "해외 수수료 인하, SMS발송 비용 절감 등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체크카드 사용자의 발기부전46%가 1만원 이하 결제에 사용하고 있다. 신용카드 사용자의 31% 정도도 1만원 이하 결제를 한다. 2만원 이하의 결제는 (카드사 입장에서) 사실상 적자다. 5000원 이하나 1만원 이하 결제시에 여러 건을 묶어서 SMS로 통보하는 방법등을 고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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